「베런파크 (Bärenpark)」 및 그 확장(Bärenpark : The Bad News Bears)을 폴디드 스페이스(Folded Space)사의 인서트 오거나이저인 FS-BPARK를 사용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게임은 기본판은 2017년, 확장은 2019년에 발매된 영어판 1판입니다.

 

 

 

 

  구성물을 각각의 트레이에 담은 다음 전부 꺼내놓았습니다.

 

  왼쪽에 널부러진 모노레일 타워들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1층 트레이를 깔아줍니다.

 

  위쪽에 보시면 모노레일 타워를 조립한 상태로 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립한 타워 네 개와 펼쳐놓은 타일 네 개가 길이는 비슷한데 두께는 펼친 게 더 얇습니다. 타워가 조립되어 있어서 생기는 편리함과 펼쳐놓았을 때의 공간절약 중 전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른쪽 아래의 모노레일 + 곰돌이 동상 + 화장실 트레이의 경우 잘 보시면 다단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공원 부지 / 출구 / 입구 타일이 크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생긴 조치로, 먼저 위 사진처럼 공원 부지 타일을 깔아준 후...

 

 

 

 

...조금 더 큰 크기인 출구 타일을 깔아주고...

 

 

 

 

...가장 큰 입구 타일을 깔아주면 다단 처리를 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겸사겸사 모노레일 타워도 조금씩 쌓았습니다.)

 

 

 

 

 

 

  2층 트레이입니다.

 

  모노레일 탑 중 몇 장은 펼친 상태로 저렇게 놀이장 타일과 같이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즐리 타일의 경우 마구잡이로 넣으면 다 안 들어가고 모양을 맞춰서 타일 한 층에 두 장씩 넣어주어야 잘 들어갑니다.

 

 

 

 

 

  3층 트레이입니다.

 

  이쪽도 마찬가지로 대형 트레이는 타일 중 처음 몇 층은 한 층에 3장씩 타일이 들어가도록 모양을 맞춰서 넣어줘야 안전하게 다 들어갑니다.

 

 

 

 

  메인 보드를 올린 모습입니다.

 

  업적 타일 트레이의 한쪽이 높이가 더 높아서 보드가 많이 흔들리는 일이 없도록 완충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3층 트레이 부터는 박스보다 높아지게 됩니다.

 

 

 

 

 

 

  규칙서를 올린 후 뚜껑을 닫은 모습입니다. 대략 저정도로 윗박스가 뜨게 됩니다.

 

  규칙서는 가장 아래에 넣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눕혀서 보관하므로 윗박스가 뜨는 게 기본판과 확장 박스를 모두 사용하는 것보단 훨씬 낫지만, 박스를 세워서 보관하거나 박스가 뜨는 걸 싫어하는 분에게는 큰 단점이겠네요.

 

 

  전반적으로 '어떻게든 집어넣자'는 느낌이 강한 트레이입니다. 특히 모노레일 타워를 굳이 조립한 상태로 보관하는 디자인은 좀 아쉽습니다. 모노레일 모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저 타워 더미를 꺼냈다가 다시 넣어야 정리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모노레일 타워 더미가 있는 상태로 업적 타일함을 다시 집어넣으려 하면 자꾸 걸리는 곳이 생깁니다.)

 

 

 

  결론적으로, 제 입장에서는 박스 두 개를 쓰는 것보단 낫지만, 제가 폴디드 스페이스를 좋아하는 장점들은 약간 부족한 오거나이저입니다.

 

Posted by 모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