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에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마을이 발전하는 과정을 드래프트 방식으로 묘사한 카드게임 「빌리저 (Villagers)」의 개봉샷입니다. 「빌리저」는 작년 여름 킥스타터 캠페인을 진행하여, 제작사인 Sinister Fish Games가 기대한 것을 아득히 초월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덕분에 매우 작은 회사인 SFG 입장에서는 킥스타터 배송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죠. 한국 후원자들은 캠페인 종료 후 1년 조금 넘게 지난 7월 말에 드디어 게임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주의사항
  이 게시물이 다루는 제품은 킥스타터의 Wood Carver 후원 레벨 대상 패키지입니다. 따라서 킥스타터 SG로 구성된 미니 확장 및 종이로된 동전 토큰을 대체하는 목재 동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일 한국어판 등이 발매되는 일반판과는 구성이 상이한 점을 상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색감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PC 모드에서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 고화질의 확대된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박스 사진입니다.

 

  보시다시피 직사각형으로 매우 긴 형태입니다. 약 25.0 x 8.5 x 10.5 cm 정도.

 

 

 

 

 

 

 

  박스 옆면입니다.

 

 

 

 

 

 

 

  박스 밑면입니다.

 

 

 

 

 

 

 

  박스 크기 비교를 하려고 찍었는데, 원근감이 많이 죽었네요.

 

  왼쪽은 얼티밋 가드 100+ 덱 박스, 오른쪽은 투덱 박스 사이즈인 「큐윅스」 한국어판입니다.

 

 

 

 

 

 

 

 

  박스를 열면 이런 모습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구성물 중 가운데 비닐포장이 된 킥스타터 미니 확장 모음 박스와 오른쪽에 있는 목재 코인은 일반판에는 포함되지 않고 따로 구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체 구성물입니다.

 

  펀치보드 4장, 규칙서, 카드 두 벌, 카드 디바이더 및 마을 광장 타일, 킥스 미니확장 모음 박스 및 목재 코인.

 

 

 

 

 

 

 

  종이 동전 토큰입니다.

 

  수량은 "1" x40, "2" x 40, "5" x20, "10" x 10, "20" x 15, "50" x 15, "100"x 10으로 총액 2,370의 꽤 큰 규모의 은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별매품인 목재 코인 박스입니다.

 

 

 

 

 

 

  띠지를 제거한 모습.

 

  두툼한 100+ 덱박스보다 조금 작은 정도입니다.

 

 

 

 

 

 

 

  열면 이런 식으로 들어 있습니다.

 

 

 

 

 

 

 

  두께가 적당히 있고 무게가 가벼워서 사용감이 아주 좋습니다. 메탈 코인과는 다른 느낌. 수량도 종이 동전 토큰과 동일하여 「파워 그리드」 정도는 너끈히 플레이하고도 남는 규모입니다.

 

 

 

 

 

 

 

  플레이어마다 한 장씩 가지고 시작하는 마을 광장 타일입니다.

 

  게임 중 드래프트 또는 건설하는 카드의 수를 정확히 하기 위해 이 마을 광장에 한 번 놓았다가 마지막에 모아서 옮기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면은 턴 순서 요약표가 같이 나와 있습니다. 게임에 익숙해지면 좀 더 큰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카드 디바이더입니다. 박스에 카드를 보관할 때 카드 종류별로 구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사진 촬영은 못했는데, 디바이더 뒷면에는 어느 카드가 몇 장씩 있는지 상세하게 적혀 있어서 구성물 확인에도 도움이 됩니다.

 

 

 

 

 

 

 

  요약표 및 게임 진행용 카드입니다.

 

  윗줄 왼쪽은 2인플 및 3-5인플의 차이가 적혀 있습니다. 윗줄 가운데와 오른쪽은 각자 한 장씩 받는 카드로 몇 가지 중요 컨셉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아랫줄 왼쪽은 시작 플레이어 표시용 카드입니다. 킥스타터 후원자들은 대체용 목재 마커가 있습니다. 아랫줄 가운데와 오른쪽은 게임 중 두 번 있는 승점 계산 타이밍을 표시하기 위한 카드입니다.

 

 

 

 

 

 

 

  게임 시작 시 한 장식 받고 시작하는 설립자(Founders) 카드입니다.

 

  모든 카드는 앞면은 2점, 뒷면은 식량 아이콘을 제공합니다. 일러스트는 다 다른데, 킥스타터 기간에 후원자 중에서 선출하여 캐리커쳐를 넣어준 걸로 기억합니다.

 

 

 

 

 

 

 

  게임 시작 시의 도로(카드를 가져오는 곳)를 구성하는 여섯 카드입니다. 오른쪽 아래 이정표 표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관련 카드가 많은 Hay, Ore, Wood 카테고리의 기본 카드들입니다. 이 카드들은 일반적인 카드처럼 도로에서 가져오는 게 아니라 손에 든 카드를 버리고 공급처에서 가져오게 되어 있습니다.

 

 

 

 

 

 

 

  Grains 카테고리의 카드입니다. Founders 카드에서 시작하여 테크가 올라갑니다.

 

  각 카드의 이름 바로 위를 보시면 각 카드가 어느 테크 트리의 어느 위치인지 알 수 있습니다.

 

 

 

 

 

 

 

  Grapes 카테고리입니다. Wool, Leather와 함께 작은 규모의 카테고리인 만큼 모으는 것부터가 쉽지 않은 카테고리네요.

 

 

 

 

 

 

 

  Hay 카테고리입니다.

 

  Bed Builder의 경우 왼쪽 위에 녹색 자물쇠(Wood 카드로 해금됨)가 누락되는 미스프린트가 있습니다.

 

 

 

 

 

 

 

  Ore 카테고리의 카드입니다.

 

 

 

 

 

 

 

  Solitary 카테고리입니다. 카테고리명에서 알 수 있듯이 테크트리가 없고 한 장 한 장이 효과를 발휘하는 카드들이 모여 있습니다.

 

 

 

 

 

 

 

  Special 카테고리의 카드입니다. 게임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 방법도 다른 카드와 다릅니다.

 

 

 

 

 

 

 

  Wood 카테고리의 카드입니다.

 

 

 

 

 

 

 

  Wool, Leather 카테고리입니다. Grapes 처럼 작은 규모의 카테고리입니다. 그리고 이 카드들은 오른쪽 아래 아이콘에서 알 수 있듯이 4-5인 게임에서만 사용합니다.

 

 

 

 

 

 

 

  킥스타터 SG로 추가된 확장 모음 박스입니다. 너무 줌인해서 커보이는데, 작은 덱박스만한 크기입니다.

 

 

 

 

 

 

 

  구성물도 단순합니다. 목재 말 네 개, 규칙서 한 장, 카드 한 벌, 디바이더.

 

 

 

 

 

 

 

   첫 번째 확장인 Scoundrels의 카드입니다.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Take-That 계통 카드가 많네요.

 

  저는 Take-That을 싫어해서 아마 평생 쓸 일이 없을 확장입니다.

 

 

 

 

 

 

 

  두 번째 확장인 Profiteers의 카드입니다. 조건부로 매 라운드 승점을 얻을 기회를 제공하는 카드들이 추가됩니다.

 

  저는 게임을 한두 번 해본 뒤부터 포함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확장인 Saints의 카드입니다.

 

 

 

 

 

 

 

  네 번째 확장인 Developments의 카드입니다. 사회, 경제, 기술의 세 가지 카테고리마다 한 장씩 목표를 설정하여 매 라운드 해당 목표에서 가장 뛰어난 플레이어에게 이득을 제공합니다.
  오른쪽 닭은 선 마커 대용.

 

 

 

  카드 사이즈는 아메리카 사이즈에 가까우나, 아메리카 사이즈 슬리브를 씌우면 카드에 부담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안전하게 키메라 사이즈(57.5 x 89 mm)용 슬리브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수는 200장이 조금 넘습니다.

Posted by 모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