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아크 노바」만 여덟 판을 하면서 지도 1~8을 모두 한 번씩 플레이해볼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하면서 느낀 지도별 첫인상을 적어보고 싶어졌네요.
아직 지도별 경험은커녕 「아크 노바」 경험 자체가 부족하고, 2인플이 아닌 게임은 한 번밖에 못해본 좁은 경험 폭을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사항
지도별로 '4x 자매동물원', '3x 대학', '세 번째 추가 협회원' 달성 시 받는 보호 점수 합계는 3으로 일정합니다. 다만 분포가 1+1+1이나 2+1+0으로 조금씩 다르며, 본 게시물의 사진은 이걸 신경 안 쓰고 찍었더니 오른쪽이 잘린 게 많습니다.
지도 1. 전망대
- 전망대와 인접한 일반 우리를 점유면으로 디집으면 매력 +2
전망대와 인접한 우리를 4개 만든 후, 파충류 사육장이나 대형 새장 건설, 혹은 야생에 풀어주는 보호 프로젝트를 통해 일반 우리를 비점유면으로 돌려놓았다가 다시 새로운 동물을 키우는 식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지도 특수규칙을 통해 받은 매력 점수가 20점 정도였네요.
후원자를 돈으로 놓게 해주는 급여 보너스는 활용해보지 못한 게 아쉽네요.
빠른 건설 업그레이드는 필수. 파충류 사육장과 대형 새장이 필수이고,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전망대에서 물가 일반 우리를 만들 기회가 하나뿐이며, 전망대가 없는 넓은 곳으로 가는 길이 너무 좁아요.
지도 2. 야외 공간
- 야외 공간과 인접하는 일반 우리는 수용 한계 +2
최대 네 개의 일반 우리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효과를 한 번 얻을 때마다 건설 액션 2레벨치 + 공간 두 칸 + 비용 4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형 동물을 키울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 돈 모으느라 혜택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보단, 3~4칸 동물을 빠르고 싸게 내려놓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저는 3칸차리 우리에 초식 동물 전부 키우려고 하다가 템포가 너무 늘어져서 졌네요.
야외 공간과 인접시키려고 우하단에서 시작했더니 바위 인접 일반 우리가 부족했고, 하필 건설 업그레이드가 늦어지자 동물원 확장이 엄청나게 밀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음에 할 때는 (체험형 동물 스타트가 아니라면) 우상단에서 시작해보고 싶네요.
지도 3. 은화 호수
- 호수 근처에 배치 보너스로 돈을 주는 칸이 많음
초반 현금력이 엄청나게 좋습니다. 호수 칸은 채울 때마다 돈이 돌아오기 때문에 우리 건설 비용이 상당히 회수되고, 그 비용으로 좀 더 빠르게 동물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치고 나아가서 스노우볼을 굴리는 게 능력의 전부입니다. (저는 물가에 타일 놓을 때마다 돈 주는 협회를 초반에 놓았더니 은화 호수 근처를 채우면 돈이 늘어나더라구요...ㅋㅋㅋ)
또하나의 장점은 보호 프로젝트 보너스 중 '아무 액션 하나 하기'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걸 이용해서 마지막 차례에 협회 + 동물 같은 조합이 안정적으로 확보됩니다.
단점은 은화 호수 주변이 거의 다 채워진 게임 중~후반에는 이득을 볼 요소가 없다는 점. 따라서 초반에 치고 나가서 생긴 이득을 계속해서 굴려야 합니다. 만약 좋은 상황이 온다면 보호 프로젝트 보너스 중 '아무 액션 하기'를 게임 중후반에 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네요.
비록 이 맵을 했을 때 대패하긴 했어도, 초반 부유함을 활용해보고 싶어서 빨리 다시 해보고 싶은 지도네요.
지도 4. 상업 항구
- 좌하단 상업 항구 옆 칸이 채워진 이후부터, 차례마다 한 번씩 손에 든 카드 한 장을 버리고 3원을 받을 수 있다.
카드 업그레이드가 매우 잘 어울리는 지도였습니다. 카드 행동을 업그레이드한 후 고레벨 행동 시 손에 들어오는 카드들은 카드 행동이 레벨이 채워지는 동안 다 쓰기가 힘든데, 이 지도는 그렇게 추가로 얻은 카드를 돈으로 바꿔줘서 좋았네요.
다만 게임 시작 시 상업 항구를 연결하려고 하면, 능력으로 팔만한 카드도 얼마 없는데 근처는 매우 좁아서 확장이 어려워 보이더군요. 9시나 10시 방향에서 스타트 후 적당한 타이밍에 상업 항구를 연결하니 게임이 상당히 잘 풀렸습니다.
지도 5. 공원 맛집
- 휴식 단계에 공원 맛집 근처 칸이 점유된 수만큼 추가로 돈을 받는다.
건설 업그레이드를 하든 안 하든 길이 상당히 좁습니다. 그래서 무계획적으로 건설을 진행하면 대형 일반 우리나 대형 새장, 파충류 사육장을 못 놓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보호 프로젝트를 통해 건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도 받을 수 있는데도 말이죠.) 대신 물 인접이나 바위 인접 우리를 만드는 게 매우 쉽다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지도 규칙은 다소 심심해보일 수 있지만, 그냥 평범하게 이것저것 건설하다보면 쉽게 수입+5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건 생각보다 큰 장점입니다.
건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도 지도 규칙의 보너스는 전부 받을 수 있지만, 건설 업그레이드 없이는 11시와 7시의 그나마 좀 넓은 공간에 대형 우리를 놓을 수 없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지도 6. 연구 기관
- 좌하단 연구 기관 인접 칸 점유 시부터 동물 카드 플레이 시 조건 1개 무시.
게임을 처음 개봉하여 지도별 효과를 봤을 때만 이해도 이 지도가 제일 강력해 보였습니다. 그런데 실제 플레이 중에는 저 특별 규칙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조건을 무시하면서 내려놓을 만큼 매력적인 동물이 손에 잡히냐가 문제라서요.
다행히 연구 기관 근처는 어떤 우리나 건물이든 놓기 편하므로 미리 채워두고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오기를 기다립시다.
오히려 더 무난하게 잘 쓴 거는 행동 카드를 두 개까지 옮길 수 있게 해주는 수입 효과가 좋았습니다. 과거의 자신이 만든 카드 순서와 싸우는 게임에서, 카드 순서를 두 개나 옮길 수 있는 건 엄청난 매력이더라구요.
지도 7. 아이스크림 가게
- 점유 보너스가 매점인 칸이 모두 점유되면 모든 매점의 수익이 1 증가
지도의 특수 규칙이 금방 활성화시키기에는 거리가 좀 있지만, 활성화되고서부터는 점유 보너스로 받는 공짜 매점 3개뿐이 아니라 직접 지은 매점도 수익이 늘어나기 때문에 매점을 넉넉히 설치해주면 정말 돈이 썪어 남을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협회 2레벨 업그레이드를 통한 기부 러쉬는 필수.
수입 단계에 주머니(카드 묻고 매력 +2)를 발동시킬 수 있는 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근데 물이 동쪽에 너무 몰려있어서 물 인접 동물을 많이 내려놓기 힘들긴 하더라구요.
지도 8. 할리우드 힐스
- H칸을 점유할 때마다 덱에서 후원자 카드 하나 뽑음. H가 모두 점유되면 모든 후원자는 레벨이 1 감소.
게임 끝날 때까지 후원자를 열두 장 이상 까는 것도 어렵지 않은 지도입니다. 당연히 후원자 행동을 업그레이드를 빨리 하면 좋고요.
다만 덱에서 후원자 카드가 많이 안 나오면 능력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라는 게 문제. 어떤 지도든 도움이 되는 카드가 나오는 건 중요하지만, 이 지도는 후원자가 나와도 그게 큰 이득이 된다는 보장이 없어서 특히나 더 카드운을 타는 느낌이었네요.
잡담.
모든 지도가 장단점이 있긴 하지만, 몇몇 지도는 무난하게 좋은 반면 일부 지도는 카드운을 타는 느낌입니다.
현재 게임 규칙상 게임 준비 과정에서 지도를 정할 때 자신의 종료 점수 카드나 시작 핸드를 볼 수가 없는데, 이 부분을 종료 점수 카드 및 시작 핸드와 함께 고르는 걸로 하우스룰링을 해볼까 합니다.
'리뷰 및 후기 모음 > 리뷰 및 일반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러드본 보드게임」장단점 간단히 (0) | 2021.04.20 |
---|---|
「블랙아웃 홍콩」 1인플 소개 및 후기 (0) | 2019.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