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 보드게임긱





  작년에 킥스타터를 진행한 경제 전략 게임 「도쿄 메트로」의 보드게임긱 포럼에 올라온 질문글을 질문이 다루는 내용에 따라 정리한 게시물입니다.


  이 게시물 작성 날짜인 2019년 1월 20일까지 올라온 거의 모든 규칙 질문 글을 요약번역해두었습니다. PnP 버전만 공개되었을 당시의 질문글은 지금은 변경된 규칙도 있기에 일부러 제외하였습니다.


  일부 룰북에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플레이 전에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게임 준비]


Q. 1라운드 턴 순서 단계는 생략하는 대신 2, 3, 4번 플레이어는 각각 100, 200, 300엔을 더 받게 됩니다. 다섯 명이서 게임을 할 때 5번 플레이어는 어떻게 하나요?

A. 400엔을 받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역자 주 : 5인플은 킥스타터 스트레치골로 추가된 거라서 규칙서 수정이 덜 된 것 같습니다.)


  링크






[이동 단계 / Move 액션]



Q. 플레이어 말이 다른 플레이어 말의 이동을 막나요?

A. 플레이어들의 말이나 전철은 같은 칸에 있을 수 있습니다.


  링크






[Action(추가 디스크) 액션]



Q. 추가 디스크는 그 라운드에만 사용하고 반납하나요?

A. 게임이 끝날 때까지 매 라운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






[Discount 관련]



Q. Invest 액션을 Discount 액션과 결합하여 사용했습니다. 노선의 수입 현황은 얼마나 증가하나요?
A. 실제로 지불한 금액 만큼만 증가합니다.


  링크




Q. Invest 액션으로 2번 주식을 구입할 때 Discount 액션과 결합하였습니다. 이때 Invest 액션의 비용은 Discount 금액보다 더 적습니다. 2번 주식의 구입하는 데 필요한 추가 비용도 할인받을 수 있습니까?

A. Discount 액션은 액션 자체의 비용만 할인해줍니다. 따라서 Invest 액션 자체의 비용만 할인되고 2/3번 주식이 요구하는 추가 비용은 할인되지 않습니다.


  링크




Q. Speculate 액션 또는 Loan액션을 할 때 Discount 액션을 결합하면 어떻게 되나요?
A. Discount 액션은 액션 자체의 비용만 할인해줍니다. 모든 Speculate 액션과 Loan 액션에는 자체의 비용이 없기 때문에 Discout 액션과 결합할 수 없습니다.


  링크1 (Speculate)

  링크2 (Loan)




Q. Discount 액션에 디스크를 놓았지만, 그 라운드에 Discount 효과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라운드에 Discount 액션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액션 페이즈가 끝날 때 모든 디스크는 플레이어에게 돌아갑니다. 따라서 다음 라운드에 Discount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규칙서 7쪽, At the end of the action phase, return all discs from action cards to players)


  링크






[Invest 액션]



Q. 한 플레이어가 한 노선의 모든 주식을 구입할 수 있나요?

A. 아니오. 한 플레이어는 한 노선에서 하나의 주식만 가질 수 있습니다.

    (규칙서 9쪽, Invest : A maximum of 1 stock per line, per player)


  링크






[Speed 액션 / 스피드 토큰]



Q. Speed 액션을 통해 받은 스피드 토큰은 언제 사용할 수 있나요?

A. 스피드 토큰을 받은 후 자신의 차례가 돌아왔을 때 메인 액션 또는 패스(그리고 남은 디스크 수 x 100엔 받기) 전에 원하는 수의 스피드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디스크가 남아 있지 않은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이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링크




Q. 스피드 토큰은 12개로 수량제한이 있나요?

A. 네. 모든 토큰이 사용되면 그걸로 끝입니다.


  링크




[Station 액션]


Q. 다음 경우에도 역 마커의 주인이 돈을 받을 수 있나요?
     a) 노선의 1번 칸에 역을 건설한 후 전철이 출발하여 1번 칸에 올라왔다.

     b) 전철이 지난 라운드에 도달한 마지막 칸에 역을 건설하였다.


A. 아니오. 노선이 역에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보너스는 전철 이동 단계에서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a)의 경우 노선의 첫 칸이나 마지막 칸에 역을 건설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링크




Q. 회색으로 여러 동그라미가 이어진 연결역에는 몇 개의 역 마커가 지어질 수 있나요?

A. 연결역은 동그라미가 여러 개일 뿐 하나의 역으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오직 하나의 역 마커만이 지어질 수 있습니다. 연결역에 역을 건설할 때 비용이 두 배, 세 배가되는 게 규모가 큰 역을 소유하기 때문입니다.

  (역자 주 :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 노선도는 환승역을 이렇게 여러 개의 동그라미로 표현하거나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링크






[전철의 이동과 탑승]



Q. 연결역 안에 같은 노선의 역이 여러 개 있습니다. (H6 H7 긴자역, T6 T7 니혼바시 역 등) 이 경우 전철의 역 진입에 따른 처리가 어떻게 되나요?

A. 전철이 각 칸을 지나갈 때 한 번씩 처리가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긴자(H6 H7) 연결역에 역 마커가 놓인 상태로 H 전철이 H9에서 출발하여 H8, H7, H6, H5를 지나 H4에 도착하게 되면 H7과 H6에서 한 번씩 처리가 일어나게 됩니다.


  링크1

  링크2




Q. 오에도선(분홍색 E)이 E21에서 출발하였을 때, E22에서 방향을 바꾸어 되돌아가나요, 아니면 E1을 향해 가나요?
A. E21에서 출발하여 다섯 칸을 이동하면 E22, E4, E3, E2, E1의 순서로  이동하게 됩니다.


  링크




Q. 아직 아무도 주식을 구입하지 않은 노선이 Start 액션으로 출발 후 번호가 가장 큰 역에 도착했습니다. 어떻게 되나요?

A. 먼저 방향을 바꾸어서 운행을 계속합니다. 그리고 노선의 1번 역에 돌아왔을 때 아직 아무도 주식을 구입하지 않았다면 열차 말을 게임판에서 치웁니다. (이때 수입 현황은 그대로 둡니다.)


  링크




Q.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전철에 타서 100엔을 지불했을 때, 전철의 수입 현황이 증가하나요?

A. 네. 100엔 증가합니다.


  링크




Q. 전철의 환승은 전철의 이동 순서(G, M, H, ...)를 지키면서 갈아타야 하나요? 예를 들어, G에서 M으로 같은 식으로요?

A. 네.

Q. 전철을 환승할 경우 각 노선별로 탑승료를 지불하나요?

A. 네.

  (역자 주 : 일본은 한국과 달리 노선별 환승할인이 기본적으로는 없습니다.)


  링크






[노선 수입 현황 / 게임 종료 후 정산]



Q. 노선의 수입 현황이 6000엔을 넘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해당 노선의 표시 마커를 뒤집어서 6000+ 쪽으로 하여 수입 트랙의 가장 밑의 칸부터 이어서 올라갑니다.


  링크



Q. 노선의 수입 현황이 6000엔보다 높아졌을 경우 Speculate 디스크의 정산은 어떻게 하나요?

A. 6000엔 줄과 최종 위치의 줄을 합쳐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서 최종 수입 현황이 7500엔이 된 경우 6000엔 줄의 4000/2000과 1500엔 줄의 1000/500을 합친 5000/2500을 기준으로 Speculate를 처리합니다.


  링크



Q. 한 노선이 두 번 Speculate된 경우 어떻게 처리하나요?

A. 먼저 노선의 수입 현황에 의거하여 두 Speculate 디스크가 먼저 금액을 받습니다. 그리고 두 디스크가 받은 금액의 합 만큼 노선의 수입을 깎습니다.


  링크

Posted by 모르.
,